젊은건축가 지원사업은 전문가로써 안정된 위치를 차지하는 기성 건축가가 되기 이전의 단계에서 이제 작업을 시작하는 진지하고 재능 있는 젊은 건축가들을 발굴하여 그들이 잠재된 능력을 발휘하고 그들의 생각을 펼쳐갈 수 있는 기회들을 제공하고, 또 가능한 제도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는 지금까지 개인적인 관계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던 젊은 건축가들의 출발을 공공적인 관점에서 지원함으로서 초기에 일반적으로 겪게 되는 현실적인 어려움들을 좀 더 쉽게 극복하고 좋은 작업에 정진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젊은건축가 지원사업의 일환인 젊은건축가상은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젊은건축가를 발굴하여, 이러한 젊은건축가들이 보다 좋은 여건에서 자신의 건축적 세계를 피력하고 실현할 수 있도록 후원하는 동시에 그 건축가가 추구해온 과정을 주시하며 그 건축적인 입장을 파악하고, 가까운 미래에 대한 독창적인 사고와 새로운 방향을 시사 하는 작업에 주목하여 앞으로의 가능성을 읽어내고자 한다.
젊은건축가상은 앞으로 많은 좋은 건축가들이 이를 통하여 등장하고 또 제도적으로도 더욱 발전되고 보완 될 수 있도록 발전해갈 것이다. 이러한 과정들과 논의들을 통하여 젊은건축가들이 좀 더 나은 풍토에서 좋은 작업을 하게 될 수 있을 것이며, 더불어 우리나라의 건축문화진흥과 공간 환경 개선을 함께 노력해 나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