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자

이은경

이엠에이건축사사사무소㈜

이은경은 이엠에이건축사사무소(주) 대표로 서울대학교 건축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네덜란드 베를라헤 인스티튜트에서 건축도시 석사과정을 졸업하였고, 건축가 민현식, 자비에 드 가이터, 리켄 야마모토 등의 사무실에서 실무를 익혔다. 한국 건축사와 네덜란드 건축사를 취득하였고, 서울시 공공건축가로서 활동하였고 현재 서울대학교에 출강하고 있다. 그의 작업들은 공간, 와이드AR, 건축과 사회, 한겨례21, 건축신문 등 다수의 저널에 소개되었으며, 김수근 프리뷰상, 서울특별시 건축상, 농촌건축대상 등을 수상하였고, 2015년 ‘젊은건축가상’을 수상하였다.

조진만

조진만 아키텍츠

한양대학교와 Tsinghua 대학에서 수학하고 한국, 일본, 중국, 네덜란드에서 다양한 문맥속에서 실무를 익혔다. 한국과 네덜란드 건축사를 취득하고 한양대학교, Taylor’s University에서 겸임교수, 서울시 공공건축가로 활동하였다. 젊은건축가상, 신진건축가상, 김수근 프리뷰 건축상, 미국 아키텍춰럴 레코드 Design Vanguard상, 서울시 건축상, 세계건축상 등 다수의 건축상을 수상하였다. 최근 저서 '그를 만나면 그곳이 특별해진다' (쌤앤파커스)가 세종도서 학술부분에 선정되었다.

강예린

건축사사무소 에스오에이

이치훈

건축사사무소 에스오에이

이재원

건축사사무소 JW(주)

강예린, 이치훈이 이끄는 SoA는 2010년 서울에서 설립되어 도시와 건축의 사회적인 조건에 대한 분석을 통해 다양한 스케일의 구축환경에 관한 작업을 진행하는 젊은 건축가 그룹이다. 2015년 현대카드와 뉴욕현대미술관(MoMA), 국립현대미술관(MMCA)이 주관하는 ‘젊은 건축가 프로그램’(YAP)의 우승자로 선정되었으며, 당선작 지붕감각(Roof Sentiment)을 통해 2016년 아키텍추럴 리뷰(Architectural Review)가 주관하는 Emerging Architecture Award의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되었다. 제주도의 ‘생각이섬’ 프로젝트로 김수근문화재단의 김수근건축상 프리뷰상(2016)을, 통의동 브릭웰로 코리아디자인어워드(KDA, 2020), 서울시 건축상 최우수상(2020), 한국건축역사학회 작품상(2023), 신촌 청년기지로 공간문화대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2020)을 수상하였다, 2023년에는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 초청작가로 참여하였다. 강예린은 2019년부터 서울대학교 건축과로 부임하여 부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Copyright 2018 BY youngarchtect.kr, ALL RIGHTS RESERVED.